경영 전략 기초 지식 - 경영전략 모델 (전통형 모델, 적응형 모델)
경영 전략 기초 지식 - 경영전략 모델 (전통형 모델, 적응형 모델)
1. 전통형 모델
전통형 전략 모델이 적용될 수 있는 기업의 사업 환경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업구조가 안정적이고 예측이 가능함. 즉 급격한 변화가 거의 없고 변화의 수준이 완만함
- 경쟁기반과 경쟁의 Rule이 거의 일정함. 비즈니스 모델이나 핵심 기술이 일정함
- 시장 리더십의 구도 변화가 거의 없음. 특정 산업군의 순위가 거의 바뀌지 않음
따라서 전통적 전략 모델의 핵심 키워드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확보입니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Winning point는 규모의 우위, 확실한 차별화, 탁월한 역량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 전략 수립을 위한 단계는 [분석 → 계획 수립 → 실행]으로 구분되며, 전통적 전략 수립을 위해 사용되는 분석 툴로는 BCG Matrix, 5-force analysis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 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사항들을 정보, 조직, 조직문화, 리더십의 4가지 기준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정보 : 다양한 정보 소스의 확보 및 정보의 해석을 위한 통찰력 필요
- 조직 : 전문화, 단순화 표준화를 통한 Top-down 방식의 일관된 조직운영
- 문화 : 목표중심의 실행 및 책임감 중시 관료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유념
- 리더십 : 전체적인 실행 과정에 대한 리더십 조직 내 원활한 소통과 협업 중시
마지막으로 전통적 환경에서의 전략 수립을 위한 3가지 Tip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산업 내에서 Top 3안에 속해야 한다.
- 전략 수립 주기를 명확하게 설정한다.
- 예상하지 못할 리스크에 대비한다.
2. 적응형 모델
적응형 전략 모델이 적용될 수 있는 기업의 사업 환경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요, 경쟁 등의 변수들에 대한 예측이 어려움. 환경변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예측의 신뢰성이 낮음
- 경쟁기반과 경쟁의 Rule이 일정하지 않음.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의 수명주기가 짧고 규제가 심함
- 경쟁우위가 지속적이지 않음. 일시적 경쟁우위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적응형 전략 모델의 핵심 키워드는 빠른 시장 적응입니다.
그리고 빠른 시장 적응을 위한 Winning point는 실험을 통한 Best Solution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적응형 전략 수립은 [실험 →선택→확대]의 3단계로 구성되며, 창발적 전략, 크라우드 소싱, Time based competitions 등의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취합 활용할 수 있는 분석 툴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적응형 전략을 수립할 때 필요한 사항들을 정보, 조직, 조직문화, 리더십의 4가지 기준으로 정리하면 다름과 같습니다.
- 정보 : 변화 시그널의 감지,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 확보
- 조직 : 수평적이고 분권화된 조직체계, 비공식적 조직의 활성화
- 문화 : 외부 지향적, 개방적, 자율성이 강조되는 문화
- 리더십 : 도전과 실험을 장려하고 실패를 통한 학습을 장려
마지막으로 적응형 환경에서의 전략수립을 위한 4가지 Tip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확성과 안전성 보다는 속도를 선택
- 목표는 유연하게, 수단은 엄격하게 가져야 함
-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야 함
-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