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 지식 - 브랜드 컨셉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창조하고자 하는 또는 목표 시장에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한 의미를 브랜드 컨셉(Brand Conept)이라고 합니다.
브랜드 컨셉에는 많고 많은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왜 자사의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지, 제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가 무엇인지가 정확히 반영되어야 합니다.
다른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라는 것은 결국 자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간에 존재하는 차이점을 파악하고 극대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기억시키기 위해서는 자사 제품이 갖고 있는 특징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을 브랜드 컨셉으로 선정하고 이것을 알리는 데 기업의 모든 마케팅 자원을 집중하여야 합니다.
브랜드 컨셉 설명문 개발
브랜드 에센스, 개성, Target 고객, 핵심 기술,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에 대하여 정의하는 것을 브랜드 컨셉 설명문 개발이라고 하는데 설명문의 형태로 정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이 이 브랜드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것들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마트에서 물건을 골라서 제품의 포장을 살펴보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함께 앞서 말씀드렸던 브랜드 에센스, 개성, Target 고객, 핵심기술,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에 대한 내용이 녹아 있다고 합니다.
어쩌면 제품의 포장이야 말로 가장 적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마케팅을 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모가 되었지만 최근에는 돈이 많지않아도 마케팅을 할 수 있고 TV 광고를 하지 않아도 히트 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점점 브랜드 컨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브랜드 컨셉 설명문은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제품을 개발하는 엔지니어 입장에서도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어떤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개발할지 고민해야 한다는 측면에서는 한번쯤 고민해볼 내용인 것 같습니다.
'기초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기초 지식 - 마케팅 환경 분석 (Marketing environment) (0) | 2020.12.07 |
---|---|
마케팅 기초 지식 - 브랜딩(Branding)? (0) | 2020.12.05 |
마케팅 기초 지식 - 브랜드 관리 #2 (0) | 2020.12.03 |
마케팅 기초 지식 - Brand 관리 #1 (0) | 2020.12.03 |
회계 기초 지식 - 표준원가계산 (0) | 2020.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