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MBA

마케팅 기초 지식 -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Juns_Daddy 2020. 12. 10. 12:06
반응형

마케팅 기초 지식 -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1.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보여주는 체계도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크게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성되고, 각각의 내용과 연관성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출처:Seri 경영노트 2011)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와 회사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서(비즈니스 플랜)와는 다르며 계획보다는 실행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2. 비즈니스 캔버스 (Business canvas)

 

비즈니스 모델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9개의 빌딩 블록을 통해 한장의 보고서로 나타내는 방법이 알렉산더 오스터 왈더 교수가 제안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입니다. 

 

Business canvas 9 blocks (출처 : Samsung SDS Open innovation, 2013)

 

9개의 블록은, Customer segments, Customer relationships, Value proposition, Key activities, Key partners, Cost structure, Key resources, Channels, Revenue streams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기업의 주요 활동들이 9개의 블록에 망라되어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개념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작성 양식이 됩니다.  아래 양식을 참조하여 현재 현업에서 하시고 계시는 사업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한번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Business canvas 양식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SWOT 분석을 결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상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SWOT 분석의 경우 내외부 상황과, 강점과 약점에 대한 4가지 관점을 기술하는 방법이므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있는 9개 블록별로 SWOT 분석을 함으로써 각 블록에서의 약점과 강점, 기회와 위험요인이 무엇인지 따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약점을 보완하고, 사업 실행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