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MBA

마케팅 기초 지식 - 4P Mix

Juns_Daddy 2020. 12. 11. 15:13
반응형

마케팅 기초 지식 - 4P Mix 

 

앞에서 다루었던 환경 분석과 STP 단계를 거치면서 제품의 Positioning 목표가 결정되면, 목표 달성을 위한 Tool로서 마케팅 Mix (4P Mix) 전략이 수행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브랜드와 4P Mix가 동시에 검토됩니다.  

 

 

4P Mix는 기업이 사용가능 한 4가지 Tool의 운영 전략을 말하며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촉진)의 각 글자 앞부분을 따서 4P라고 부릅니다. 각 영역별 세부 전략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관점에서 만들어진 4P Mix를 고객의 관점에서 4C Mix라고도 표현하기도 합니다. 즉 Product는 고객 입장에서의 가치 (Customer value)가 되고, Price는 Cost,  Place는 고객 입장에서의 접근 편리성, Promotion 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