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케팅 기초 지식 - NPD Process #2
3. NPD Process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NPD(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라고 하고, 고객의 needs & wants를 파악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시기와 고객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생산 판매하여, 이익의 창출과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고객 및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일반적인 NPD process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각 기업에서 가지고 계시는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한번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각 단계를 보시면 앞서 마케팅 기초 지식에서 다루었던 내용들이 순차적으로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신제품의 기획/판매를 위해서는 적절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환경분석/고객 니즈 파악등의 조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모든 것들이 기업의 사업 근간인 제품을 잘 개발하고 잘 팔기 위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기초MB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 전략 기초 지식 - 경영전략 모델의 유형 (0) | 2020.12.18 |
---|---|
경영 전략 기초 지식 - 뉴노멀(New normal) (0) | 2020.12.15 |
마케팅 기초 지식 - NPD Process #1 (0) | 2020.12.14 |
마케팅 기초 지식 - 4P Mix - Promotion (촉진) Mix (0) | 2020.12.13 |
마케팅 기초 지식 - 4P Mix - Place(유통) mix (0) | 2020.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