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 지식 - NPD Process #1
1. 신제품의 정의
기업이 영속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이 꼭 필요합니다. 신재품 개발 이유는 아래와 같이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제한된 상품 수명
2. 소비자의 니즈 변화
3. 기업의 위험(Risk)을 분산
4. 경쟁의 예방과 기업 경쟁력 강화
5. Marketing 핵심역량의 개발과 유지
신제품은 시장 내 고객과 경쟁상황 그리고 기술적 특성을 동시에 반영하여 기획되고 구체화되어야 합니다.
신제품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1. 혁신형 : 이제까지 없었던 성능, 효능, 편리성을 갖는 뛰어난 상품
2. 기능 개선형 : 지금까지의 상품기능, 효능, 편리성을 크게 개선한 상품
3. 심리가치 개선형 : 기존상품의 감각적, 심미적 가치를 좋게 개선한 상품
4. 후발 모방형 : 새로운 점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없는 유사한 상품
2. 신제품의 실패 요인
신제품이 고객에 받아들여지는 단계를 나타낸 것이 기술 수용 주기입니다. 이 분포를 보시면 이른바 시장 초기에는 얼리어댑터로 불리는 소수의 사용자들이 초반 15~16% 수준으로 나타나고, 이후 캐즘(Chasm)이라는 판매량이 떨어지는 시기가 옵니다. 이때 이 단계를 넘어서야 다수의 사람들이 선택하는 제품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만 많은 경우 캐즘 단계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신제품 개발에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많은 경우 아래와 같은 이유로 신제품 개발에 실패한다고 합니다.
1. 차별화된 효익 제공 실패
2. 표적시장 선점 실패
3. 잘못된 포지셔닝
4. 광고, 판촉, 유통자원 부족
5. 기술 개발의 진부화
6. 출시 시기의 실패
7. 신제품 개발 부서간의 불충분한 의사소통
8. 수요예측의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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